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억력 저하(Memory loss) 극복하기

by 루핑 2023. 5. 23.

 

 

 

기억력 저하 극복하기

 

Memory loss (기억력 저하)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 운동, 감각, 기억, 언어, 정신 기능을 담당하는 뇌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뇌세포 수가 감소하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물론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여러 가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훈련을 통해 악화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억력 향상 방법

 

1️⃣운동하기: 꾸준히 운동을 실천하면 뇌로 전달되는 혈류가 원활해져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활동이 줄어들면 뇌 크기가 줄어들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학습 후 유산소 운동: 학습이나 공부 후 유산소 운동을 하면 학습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동시에 명상을 실천하면 뇌 신경의 시냅스 네트워크가 활성화되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새로운 손으로 쓰기: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손으로 글을 쓰거나, 컴퓨터 마우스 클릭, 이를 닦거나, 걸레질하는 등 다른 손을 사용하면 뇌의 다른 부분을 자극하여 새로운 신경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4️⃣새로운 것 배우기: 언어나 악기 연주 등을 배우는 것은 뇌의 해마 신경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책을 할 때 익숙한 길이 아닌 다른 길로 가거나, 출퇴근할 때 경로를 약간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익숙한 공간에서 벗어나 낯선 곳으로 가면 뇌가 긴장되고 몸이 민감해져 집중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5️⃣Deep sleep: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깨어 있는 동안 기분이 나빠지고 기억력 저하, 피로, 의욕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 장애가 있다면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수면을 취하면 해당 날짜에 뇌에 저장된 정보를 통합하고 정리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이미지 연상: 무언가를 기억하려 할 때, 텍스트나 소리만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사진이나 그림을 보는 것과 같은 이미지로 상상하면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물, 상황, 배경 등으로 구성된 구체적인 이야기 형식의 연상법도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책이나 신문을 읽을 때 읽어주는 것도 뇌로의 혈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식단: "뇌 음식"으로 알려진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고등어, 문어, 연어, 송어, 고구마, 호두 등과 같은 물고기와 땅콩,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가 있습니다.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 때문에 뇌 세포 막의 유동성이 증가하고 뇌 혈류를 활성화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갈색잎채소인 케일, 시금치, 사탕무, 당근, 토마토, 아보카도, 브로콜리, 바나나, 파프리카 등은 뇌 혈관에 좋으며 활성 산소로부터의 산화를 방지하여 회복을 돕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이 더 나은 기억력을 갖도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